블로그 이미지

DIgital Topica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목할만한 사례들을 이야기합니다. by 비트손


일본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라인(Line)

일본에서는 믹시의 사용자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이동하다가 이제는 라인으로 흡수되고 있다는 내용. SNS난민이라는 표현이 특히 인상적이다. 



특이할만한 부분은 X축은 대화형 SNS(상단), 공유형SNS(하단)로 서비스 특징을 구분해 놓았다는 점이다. 
Y축은 SNS상의 관계 정도에 따라 구분해 놓았다. 좌측은 트위터처럼 느슨한 관계의 서비스, Y축의 우측은 실제 관계를 반영하는 SNS 서비스를 의미한다. 페이스북, 라인,믹시가 거의 동일 선상에 놓여 있는 셈.  

전화번호부에서의 친구들을 기반으로하는 모바일 기반의 라인서비스가 실제 친구들을 기반으로하는 하는 SNS서비스이기 때문에 일본의 SNS난민을 흡수할 것이라는 전망의 글.


일본 로컬의 상황이긴 하지만 국내도 비슷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고, 특히나 일본에서는 상대적으로 카카오톡보다 Line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도 놀랍다.    



출처 : http://www.littleshotaro.com/archives/1777



'Cas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SNS English  (0) 2012.07.14
Top